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피해 규모 7천억 원대'…보이스피싱 정부 합수단 출범

<앵커>

연간 피해규모가 7천억 원대에 달하는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을 위해서 정부 합동 수사단이 출범합니다. 통합신고대응센터도 운영해서 앞으로 112에만 전화하면 피해 상담부터 수사까지 한 번에 이뤄집니다.

김관진 기자입니다.

<기자>

대검찰청은 이르면 다음 달 서울동부지검에 보이스피싱 범죄 정부합동수사단을 설치해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합수단에는 검찰과 경찰,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련 기관들이 함께 모입니다.

합수단에서 경찰은 대포통장, 대포폰 유통조직 수사와 함께 범죄자 강제송환을 담당하고, 금감원과 방통위는 범행에 쓰인 계좌와 통신기기의 사용중지 조치 등 행정처분을 담당합니다.

관세청과 국세청은 자금 추적과 피해금 해외반출 수사, 범죄수익 환수 지원 등을 맡습니다.

[문홍성/대검찰청 반부패강력부장 : 범죄단체 조직 가입, 피해금 해외 반출, 대포통장 대포폰 유통, 조세포탈 범행에 대해서도 강력한 합동 수사를 전개하며….]

보이스피싱 피해 신고센터도 하나로 통합합니다.

정부는 피해 신고 전화번호를 112로 일원화하고, 관련 인터넷 사이트도 1개로 통합하기로 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경찰과 금감원, 인터넷진흥원 등 관련 부처에서 피해 신고를 따로 받았습니다.

통합된 피해 신고센터를 통해 누적된 데이터는 수사 자료로 활용됩니다.

보이스피싱 범죄는 지난 2006년 첫 신고가 있은 뒤 지속적으로 증가해, 지난해에는 피해 금액이 7천744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