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 대통령, 첫 NSC 주재…"북 도발, 국제적 고립 자초"

<앵커>

윤석열 대통령은 처음으로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중대한 도발로 규정했습니다.

보도에 김기태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어제(25일), 북한이 첫 미사일을 발사한 지 3분 만인 새벽 6시 3분, 권영호 위기관리센터장으로부터 전화 보고를 받았습니다.

이후 임기 첫 국가안전보장회의, NSC를 직접 주재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우선, "대한민국 안보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상시 대비 태세를 유지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이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를 철저하게 이행해 나갈 것"과 "한미 정상 간 합의된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를 지시했습니다.

이후 실제로 한미 군 당국은 지대지 미사일 실사격으로 공동 대응했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도발을 규탄하는 내용의 성명도 발표했습니다.

[강인선/대통령실 대변인 : 북한의 지속된 도발은 더욱 강력하고 신속한 한미 연합 억제력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으며 북한의 국제적 고립을 자초할 뿐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상호 긴장을 상승시키지 않는 국면에서 할 수 있는 절제된 메시지를 낸 것"이라며 "앞으로 도발에 따라 추가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19로 고통받는 북한 주민에 대해선 "조건 없는 의료 지원을 할 의향이 있다"고 말해, 인도적 지원은 정치 상황과는 별개라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