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비용 부담에 진료 중단도" 코로나에 내몰린 취약계층

<앵커>

다시 예전 체계로 돌아가는 공공병원이 자리 잡지 못하고 사정이 어려워지면 이곳을 이용하던 취약계층 환자들도 갈 곳이 없어집니다. 코로나 기간에는 어쩔 수 없이 민간병원으로 옮겨서 치료받았지만, 일부는 비용 부담 때문에 병원을 찾지 않기도 했는데 공공병원의 정상화가 시급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어서 한성희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적십자병원에서는 다음 주 응급실 재가동을 앞두고 의료진 교육이 한창입니다.

지난 2020년 9월 코로나 환자 외래진료센터로 지정돼 응급실 업무를 중단한 지 1년 8개월 만입니다.

[이영희/서울적십자병원 간호사 : 간호사분들도 (코로나 전과 비교해) 반이 바뀌었고, 교육도 다시 다 해야 되고. 코로나 전까진 아니지만 그렇게 일을 잘할 수 있을까 그런 고민들….]

그 사이 병원을 떠난 입원 환자들은 대부분 지역 내 취약계층이었습니다.

[박지원/서울적십자병원 간호사 : 취약계층 환자라든가 연고가 없는 분들이 많이 입원을 하셨었거든요. 거의 80% 이상이 그런 분들이었는데 코로나19 (전담)하고 나서는 그런 분들이 '갈 곳이 없다'고….]

공공병원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저렴한 급여 대상 진료를 중심으로 합니다.

민간병원으로 옮긴 환자들은 진료비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외래 진료를 줄이거나, 아예 중단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최 모 씨/기초생활수급 환자 : (민간 대학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싶지만 생각보다 돈이 많이 들다 보니까 그냥 돌아올 때도 있었고….]

그렇다고 공공병원으로 돌아가는 일도 쉽지 않습니다.

새 의사를 만나 치료 방식이나 처방 약을 다시 논의해야 하는 부담이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공공병원들도 코로나 기간 공백 상태였던 코로나 이외 질환들의 진료 수준을 끌어올려야 합니다.

정부는 오는 2025년까지 4조 7천억 원을 투입해 공공의료를 강화할 계획입니다.

취약 계층의 의료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공공병원의 경쟁력 강화는 물론, 정상화를 서둘러야 합니다.

(영상취재 : 김학모, 영상편집 : 김준희)

▶ 코로나 전담 끝났지만…"공공병원 정상화, 수년 필요"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