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얀마 쿠데타의 비극…"15개월간 민간인 5천600여 명 사망"

미얀마 쿠데타의 비극…"15개월간 민간인 5천600여 명 사망"
지난해 2월 쿠데타 이후 미얀마 군부의 유혈 탄압과 반군부 진영의 밀정 색출 등의 과정에서 발생한 민간인 사망자가 5천600명이 넘는다는 추산이 나왔습니다.

미얀마 내 독립 연구소인 'ISP 미얀마'는 지난주 보고서에서 작년 2월 1일 쿠데타 이후 지난 10일까지 발생한 민간인 사망자 수를 최소 5천646명으로 집계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이 19일 보도했습니다.

이 수치는 미얀마군과 소수민족 무장단체 및 반군부 무장조직인 시민방위군(PDF)간 충돌 또는 군부 정보원 등에 대한 PDF의 공격 등에서 발생한 사망자를 다 포함하고 있습니다.

ISP 미얀마는 군부 공격에 사망한 민간인을 1천831명으로 추산했습니다.

태국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도 지난 18일 현재 군부 폭력에 의해 숨진 미얀마 국민 수가 1천848명이라고 집계했습니다.

ISP 미얀마는 반군부 무장조직의 저항이 심해 양측 충돌 과정에서 수 만 명의 난민이 발생한 중북부 사가잉 지역에서 가장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걸로 봤습니다.

반군부 진영의 '보복'에 의한 민간인 사망자는 더 많은 것으로 추산됐습니다.

이 단체는 군부와 연계된 통합단결발전당(USDP)이 지난 1월 발표한 성명을 토대로, 전체 사망자 중 최소 3천107명은 군부 정보원을 뜻하는 '달란'으로 지목돼 목숨을 잃었다고 집계했습니다.

사가잉 지역에서 활동하는 익명을 요구한 한 PDF는 방송에 군부 정보원들을 제때 제거하지 않을 경우, 무장이 현격한 열세인 PDF가 궤멸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단체는 또 퓨 쏘 티, 뛔이 따웃 같은 친군부 민병대가 활동을 본격화함에 따라 정반대의 '보복 살인'도 늘어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최근 만달레이에서 친군부 민병대에 의해 희생된 18명 중 대부분은 쿠데타로 축출된 민주주의 민족동맹(NLD) 당원 및 그 친척들이라고 단체는 전했습니다.

ISP 미얀마의 쪼 텟 아웅 선임연구원은 쿠데타 이후 발생한 민간인 사망자 수는 1948년 독립 이후 미얀마 역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