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방역 사령탑 '공석'…100일 내 풀어야 할 과제 34개

<앵커> 

새 정부 내각 구성이 늦어지면서 코로나 정책을 지휘할 방역 사령탑도 아직 공석입니다. 일단 정부는 확진 시 격리 의무를 없애는 시점을 다음 주에 본격 논의하는데, 이밖에도 당장 100일 안에 해결하겠다고 공언한 방역 과제들이 적지 않습니다. 

박수진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새 정부 들어 처음 열린 중앙재난대책안전본부 회의. 

본부장인 국무총리, 1, 2차장인 복지부, 행안부 장관 등 코로나 정책을 총괄할 사령탑이 모두 공석입니다. 

[손영래/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 여러 변동이 이루어지는 과정 중에서 혹시라도 방역 대응이 미흡해지지 않도록 긴장을 늦추지 않겠습니다.] 

정부는 우선 현행 일주일인 확진자 격리 의무를 언제 풀 지부터 결정해야 합니다. 

문재인 정부는 코로나를 감염병 2등급으로 낮추고 한 달간 이행기를 거친 뒤 오는 23일쯤 안착기에 들어가 격리 의무를 해제할 방침이었습니다. 

하지만 새 정부는 구체적인 날짜를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기일/보건복지부 2차관 : 다음 주에 종합적인 평가를 거친 후에 안착기 진입 시점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인수위 때부터 격리 해제에 신중했던 만큼 시기가 다소 늦어질 수 있습니다. 

[정기석/전 질병관리본부장 (인수위 코로나특위) : 지금은 격리 해제하면 안 되거든요. 굉장히 전파력이 높은 데다가 바이러스가 (확진 후) 5일째에도 계속 나오기 때문에.] 

새 정부가 출범 100일 안에 실천하겠다고 한 방역 과제는 34개. 

실외 마스크는 50명 이상 집회나 공연까지 포함해 이달 내 '완전 해제'를 목표로 세웠는데, 감염 확산 방지책은 제시된 게 없습니다. 

고위험군은 하루 안에 검사부터 처방까지 해주는 '패스트트랙'도 이달 시행한다는 계획이지만, 구체안은 아직 나오지 않았습니다. 

올가을 재유행을 대비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 개편과 백신 접종 시나리오도 8월까지 마련한다는 계획인데, '과학 방역'을 내세운 새 정부가 이전 정부와 어떤 차별적 근거를 내세울지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이소영, CG : 최하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