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로나19 감소세 '주춤'…예상보다 빠른 정체 조짐

<앵커>

오늘(10일) 신규 확진자는 5만 명 안팎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빠르게 줄던 감소세가 주춤거리는 모습인데, 당초 예상보다 빨리 정체기에 진입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보도에 박수진 기자입니다.

<기자>

휴일 검사 건수가 감소하면서, 신규 확진자는 2만 601명으로 줄었지만, 일주일 전과 비교하면 525명 늘었습니다.

전날 확진자 4만 64명도 전주 대비 2천300여 명 증가한 수치였습니다.

월요일 발표 기준으로 전주 대비 확진자가 증가한 건 지난 3월 14일 이후 8주 만입니다.

지난주만 해도 정부는 지금의 유행 감소세가 한 달 이상 이어질 걸로 전망했습니다.

수리과학연구소도 이번 주 초반 1만 명 아래로 떨어질 수도 있다고 봤지만, 예상보다 일찍 감소세 정체 조짐이 나타난 겁니다.

[정기석/한림대성심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 RAT(신속항원검사)에만 의존을 하는데 이게 민감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사실은 숨어 있는 환자들이 굉장히 많을 거예요.]

미국이나 남아공처럼 오미크론 하위 변이 확산에 따른 재유행 위험이 여전한 상황에서, 거리두기와 실외마스크 착용 해제 등 잇단 방역조치 완화에, 징검다리 연휴까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김우주/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 실외 마스크 착용 해제가 되면서 그것이 하나의 시그널이 돼서, 많은 사람들이 이동하고 모이고 접촉하면서 이제 감염 전파가 다시 늘어난 원인이 되고 있고요.]

정부는 실제 정체기에 접어든 것인지 이번 주 상황까지 봐야 한다면서도, 소규모 유행은 올가을까지 이어질 것으로 봤습니다.

정부는 병의원 신속항원검사 양성 결과를 확진으로 인정하는 조치를 다시 연장할지 오늘 발표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