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여가부 장관 '작심 발언'…"여가부 폐지, 근거라도 대야"

여가부 장관 '작심 발언'…"여가부 폐지, 근거라도 대야"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이 여성가족부 폐지와 관련해 확실한 근거나 대안이 제시돼야 한다며, 윤석열 정부의 여성가족부 폐지 추진을 정면으로 비판했습니다.

정 장관은 오늘(9일) 이임사를 통해 "여성가족부는 역사적 소명을 다했다, 우리 사회에 더 이상 구조적 차별은 없다는 주장 외에 더 상세한 근거나 설명은 찾기 어렵다"며 "지난 20년간 유지돼 온 부처의 폐지를 주장하려면 그 이유나 문제점, 한계, 대안이라도 제시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논란이 제기된 이래 여가부 장관이 이에 대한 의견을 공식적으로 밝힌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정 장관은 또 인수위 기간 중에도 여가부 업무에 대한 보고나 의견을 제시할 기회는 극도로 제한적이었고, 전문가들과 여성계 등이 제시한 다양한 요구와 제안, 호소 등은 거의 반영되지 못했다고 비판했습니다.

여성가족부가 '젠더 갈등'을 유발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정 장관은 의견을 밝혔습니다.

정 장관은 "젠더 갈등은 원인 진단이 잘못된, 정치적으로 확산된 것일뿐 아니라 흑백갈등이나, 장애인과 비장애인 갈등처럼 구조적 차이를 무시한 불편한 용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여성과 남성의 관계는 대립적이거나 갈등적인 제로섬의 관계가 아니"라며 "여성가족부는 여성과 남성 모두 차별받지 않는 사회, 경쟁에서 배제된 사람들을 포용하는 사회를 만들어나가고자 노력해왔다"고 설명했습니다.

정 장관은 또 여성가족부 존폐를 둘러싼 국제사회의 관심과 우려를 불식시키고, 확대된 예산과 조직, 권한을 통해 보다 실행력을 갖춘 여성가족부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