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장동 일당, 성남시 의원 직접 로비 정황…김만배 "한구형은 내가 처리"

대장동 일당, 성남시 의원 직접 로비 정황…김만배 "한구형은 내가 처리"
대장동 개발 특혜 로비 의혹에 연루돼 재판에 넘겨진 화천대유 실소유주 김만배 씨와 정영학 회계사 사이의 녹음파일이 재판에서 공개됐습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는 오늘(2일) 김 씨와 정 회계사,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정민용 변호사의 특경법상 배임 등 혐의에 대한 재판을 열어 정 회계사가 2013년 녹음한 파일들을 법정에서 재생했습니다.

오늘 재생된 정 회계사와 김 씨 사이 통화 녹음에는 두 사람이 성남시의회 강한구 의원에 대한 로비를 상의하는 내용이 담겼습니다.

녹음 파일에서 김 씨는 "한구 형은 누가 전달해야 하나"라고 말했다가 곧 "한구 형 부분도 내 선에서 처리하겠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정 회계사는 "그게 맞는 것 같다"며 "10억, 20억 가져가서 거기서 정리하셔야 한다"고 답합니다.

정 회계사는 이어 "대신 나중에 그쪽에서 생기는 문제에 대해서 책임은 지셔야 한다"고 덧붙입니다.

검찰은 "이 파일이 녹음된 시기는 2013년 3월 9일인데, 강 의원은 2012년까지만 해도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에 유보적이었다가 2013년 2월 찬성 의견을 냈다"고 지적했습니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사업 관련 이익을 약속한 사람들에게 잘라줘야 하고 강 의원에게 로비하는 것은 김 씨가 맡겠다고 언급한 것이 녹음파일에서 확인된다"고 짚었습니다.

이 밖에도 두 사람은 통화에서 수차례 '의장님'을 언급했습니다.

이 의장님은 최윤길 당시 성남시의회 의장을 의미한 것으로 보입니다.

녹음 파일에서 정 회계사가 먼저 "의장님과 통화해 보셨습니까"라고 묻자, 김 씨는 "안 왔다"며 "거기도 한번 가봐야겠다"고 대답합니다.

김 씨는 이어 "앞으로 점점 의장이 세질 것"이라며 "대장동 키는 의장님이 완전히 쥐고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재판부는 지난 기일에 이어 오늘도 공판 내내 정 회계사의 녹음파일을 재생합니다.

재생할 녹음파일이 66건에 달해 내일과 3일과 오는 6일 공판에도 녹음 파일 재생을 계속할 예정입니다.

정 회계사의 녹음 파일은 대장동 로비 의혹과 관련해 김 씨, 남 변호사 등과 나눈 대화를 녹음한 것으로 이 사건의 스모킹 건으로 꼽힙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