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로나 인후통에 '빨간약' 가글?…재택 치료법, 사실일까?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매일 수십만 명씩 나오는 요즘 다양한 재택 치료 방법이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특히 이른바 '빨간약'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빨간약을 입에 넣는다는 생각은 전혀 못해봤는데… 코로나 바이러스도 잡는다고?? 역시 빨간약이다… 진짜 만병통치약인가? 코로나엔 빨간약 물에 조금 섞어서 가글하는 게 좋대.]

빨간약으로 입을 헹구면 코로나 바이러스 양이 줄어든다는 것인데, 사실일까요?

빨간약으로 알려진 포비돈요오드는 광범위한 살균 효과를 가진 소독약입니다.

[조동찬/SBS 의학전문기자 : 빨간 약은 세균이든 바이러스든 그냥 특정하게 구분하지 않고 죽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에는 목감기 환자에게 종종 처방돼 왔죠.

[조동찬/SBS 의학전문기자 : 이 빨간약 가글은 처음 생긴 게 아닙니다. 예전에 코로나 이전에도 목감기 걸리면, 이비인후과 선생님이나 소아과 전문의 선생님이 목감기 걸린 환자들에게 처방을 했어요. 그러면 목에 있는 바이러스와 세균이 죽거든요. 목감기가 훨씬 더 빨리 낫죠.]

프랑스와 일본에서 포비돈 용액으로 목을 헹구면 목에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 양이 줄어드는 결과가 확인됐고, 세계보건기구도 코로나19 의심 환자가 이 용액으로 입을 20초 동안 헹구면, 검사하는 의료진에게 옮길 수 있는 바이러스의 양을 줄일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니까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는데 목 통증이 있다면, 빨간약 가글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상처를 치료하는 포비돈요오드 원액을 사용하는 것은 절대 금물!

반드시 원액을 15~30배 희석해 사용해야 하고, 가글 뒤에는 삼키지 말고 꼭 뱉어내야 합니다.

포비돈 용액을 희석해 만든 인후 스프레이를 사용해도 괜찮지만,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조동찬/SBS 의학전문기자 : 자주 사용하면 입안에 있는 정상 세균도 죽거든요. 정상 세균이 죽으면 방어막이 떨어져요. 하루에 두세차례 정도 한번에 1~2분 정도, 입만 왁얽어ㄹㄱ하는 게 아니라 우리 목을 젖혀서 아아~~~ 하는거 있잖아요. 그렇게 해야 돼요.]

단 요오드에 이상 반응을 보이는 분은 희석액도 사용하면 안 됩니다.

빨간약 가글은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절대적인 치료 방법은 아닌데요, 만약 재택 치료 과정에서 증세가 더 심해지고 고열, 호흡곤란 등이 나타나면 반드시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빨간약'이 코로나 인후통에 정말 좋을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