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번에도 소백이가 짖었다" 매몰자 찾아낸 소방 인명구조견

중앙119구조본부 인명구조견 소백 (사진=소방청 제공, 연합뉴스)

광주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서 또다시 인명구조견이 추가 매몰자를 발견했습니다.

구조 경력 7년차의 베테랑인 9살 래브라도레트리버 수컷 '소백'은 지난 14일 3살 독일산 셰퍼드 수컷 '한결'과 붕괴 건물 지하 1층에서 실종된 6명 중 1명을 처음으로 발견했습니다.

오늘(26일) 소방청 등에 따르면 중앙119구조본부 이민균 훈련관과 김성환 핸들러는 어제 소백이와 함께 붕괴 건물 27층 내부를 탐색했습니다.

오후 4시 3분쯤부터 27층에 진입했지만 입구부터 회색 벽돌이 무너져 있어 수색이 쉽지 않았습니다.

김 핸들러는 일전에도 소백이와 27층 반대편 호실을 수색한 적이 있지만, 금방이라도 무너질 것 같아 소백이가 반복해서 맴돌거나 냄새를 맡는 등 약한 반응을 보인 곳에 표시를 해놓고 나왔습니다.

앞서 수색한 방의 옆 호실에도 처음 접근하게 됐습니다.

벽이 무너지고 엉망이 된 공간을 어렵사리 기어서 안쪽에 들어서자 소백이가 석고벽 쪽을 향해 크게 짖기 시작했습니다.

광주 붕괴 사고 현장 수색하는 김성환 핸들러와 인명구조견 소백 (사진=소방청 제공, 연합뉴스)

석고벽 안쪽은 아파트의 안방 공간으로, 붕괴 때문에 출입구가 막혀 있었습니다.

당시 27층은 붕괴로 위아래 공간이 뚫려 있는 상태였는데 28층 쪽보다는 27층 쪽 석고 벽면 앞에서 소백이가 크게 짖고 긁자 이 훈련관과 김 핸들러는 석고벽을 뚫어보기로 했습니다.

대원들은 등산용 피켈로 작은 구멍을 뚫고 들어가 안방 공간이 나타났으나 콘크리트 슬래브가 겹겹이 무너져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소백이가 다시 크게 짖으며 땅을 파헤치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두 대원은 피켈을 이용해 주변 잔해를 제거했고 안쪽에서 핏자국을 발견했습니다.

핏자국이 끝난 위쪽에는 작업복 일부분도 보였습니다.

이 훈련관과 김 핸들러는 오후 5시 30분쯤 지휘부에 상황을 보고했고 다른 구조대원들이 내시경 카메라로 같은 곳을 정밀 수색해 오후 6시 40분쯤 매몰자 흔적을 재확인했습니다.

김성환(33) 핸들러는 "처음 27층에 간 날은 위험 요소가 많아 함부로 뚫거나 넘어갈 수가 없었었다"며 "그래서 약한 반응을 보인 지점만 표시했는데 이번에는 바람 영향인지 소백이가 확연히 다른 큰 반응을 보여서 부수고라도 안쪽을 확인해야겠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처음 들어간 방이고 하중 때문에 벽이 휘어져 있어 빨리 나와야겠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실종자분이 안에 있고 너무 늦게 발견해 죄송스러운 마음도 들어 그냥 나올 수 없었다"고 전했습니다.

김 핸들러는 "소백이가 지난번에 무릎 인대를 조금 다쳤는데 위험한 구간에서는 줄도 묶고 다니는 등 저도 소백이도 최대한 안전하게 수색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소방청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