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중 갈등에 고민 깊어진 정부…종전선언엔 먹구름

<앵커>

미국과 중국 이야기 들어봤고, 그 사이에서 우리 정부는 어떤 선택을 할지 이번엔 청와대 취재 기자를 연결해보겠습니다.

문준모 기자, 당장 두 달 뒤 베이징올림픽에 우리 정부는 사절단을 보내야 할지 말지 고민이 클 텐데, 정부 입장은 어떻습니까?

<기자>

외교부, 통일부는 오늘(7일) 베이징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지지해왔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입장의 반복이라 청와대의 속내를 들어봤는데 핵심 관계자는 "다른 나라의 외교적 결정이라 언급할 사항이 없다"고 정부 발표와 같은 취지의 말만 했습니다.

겉으로는 차분해 보이지만 고민의 깊이는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동맹국 결정에 맡기겠다고 했는데 베이징올림픽에 불참하는 나라들이 늘어날수록, 우리에게도 선택의 시간이 다가오기 때문입니다.

중국 역시 우리를 끌어당기고 있습니다.

지난주 한중 안보사령탑 회담 결과를 발표하며 중국은 한국의 올림픽 개최 지지를 유독 강조했습니다.

공식화되지는 않았지만 시진핑 주석이 다음 달 화상 회담 등을 통해 문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앵커>

미국과 중국까지 참여하는 종전선언을 추진하고 있는 우리 정부로선 두 나라 사이가 나빠지는 게 그렇게 반가운 소식은 아니잖아요?

<기자>

네, 종전선언 당사국인 미중이 외교적으로 등을 돌린 건 악재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는 종전선언의 장소가 반드시 베이징올림픽일 필요는 없다는 입장입니다.

한 고위관계자는 "종전선언은 북한이 대화의 장으로 나올 여건만 갖춰진다면 언제든 성사될 수 있는 문제"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도 조금 전 유엔 평화유지 장관회의 축사에서 종전선언은 한반도 평화와 비핵화의 첫걸음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아직 포기하기는 이르다는 겁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최대웅, 영상편집 : 최진화, CG : 강경림)

▶ 미국 "외교적 보이콧"…중국 "결연한 반격 조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