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나이키 '조던' 이끄는 임원 "난 사실 사람 죽인 조폭" 과거 고백

나이키 '조던' 이끄는 임원 "난 사실 사람 죽인 조폭" 과거 고백
나이키의 '조던 브랜드'를 이끄는 래리 밀러(72) 회장이 과거 자신의 살인 범죄 사실을 털어놨습니다.

BBC방송 등에 따르면 밀러 회장은 미국의 스포츠 전문지 '스포츠 일러스트레이트'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이 16살이던 1965년 18세 소년을 총으로 살해한 사실이 있다고 고백했습니다.

밀러는 13살에 필라델피아의 한 갱단에 가입했고 비행 청소년의 삶을 보냈습니다.

그러던 중 16살이던 1965년 자신의 친구가 라이벌 갱단에 의해 살해되자 보복하기 위해 3명의 친구와 총을 들고 나섰습니다.

밀러는 그 과정에서 18세 소년 에드워드 화이트를 살해했습니다.

가장 처음 마주친 사람이 화이트였는데 그는 친구의 죽음과 전혀 관계가 없는 소년이었습니다.

밀러는 살인죄로 교도소 생활을 했습니다.

그는 "(살인에) 아무 이유가 없었기 때문에 훨씬 더 힘들었다"고 과거를 돌아봤습니다.

이번 고백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아이들, 친구, 직장 동료에게 숨겨왔기 때문에 결정이 무척 힘들었다고 말했습니다.

밀러 회장은 "이 사건에서 도망친 오랜 세월 때문에 나는 과거를 숨기려 했고 사람들이 이를 알아차리지 못하길 바랐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1997년부터 나이키에서 일했고, 그 이전에는 미국 식품회사 크래프트 푸드와 캠벨 수프에서 임원으로 일했습니다.

미국 프로농구(NBA) 구단인 포틀랜드 트레일블레이저스의 구단주를 맡기도 했습니다.

밀러 회장은 젊은 시절 구직신청 때 수감생활을 한 데 대해 거짓말한 적은 일절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인터뷰에 앞서 마이클 조던과 애덤 실버 NBA 커미셔너에게도 관련 사실을 알린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번 고백은 곧 출간될 자서전 '점프, 길거리에서 임원실까지 비밀 여정'에 상세히 담길 예정입니다.

그는 자서전에 살인 사건 외에도 여러 범죄로 소년원과 교도소에서 수차례 복역한 일들도 적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밀러 회장은 자신의 이야기가 위험에 처한 청소년이 폭력의 삶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되고 감방에 다녀온 이들이 여전히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을 깨닫도록 영감을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한 개인의 실수가, 인생 최악의 실수이더라도 나머지 인생에서 일어날 일들을 지배해서는 안된다"고 말했습니다.

(사진=나이키 홍보행사 유튜브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