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방호복 입고 할머니와 '화투 한판'…간호사가 나선 이유

방호복을 입은 채 할머니와 화투 놀이를 하고 있는 간호사 이수련 (사진=대한간호협회 제공, 연합뉴스)

방호복을 입은 채 할머니와 화투 놀이를 하던 모습으로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사진 속 의료진은 삼육서울병원 간호사 이수련(29)씨로 밝혀졌습니다.

오늘(3일) 대한간호협회에 따르면 이 사진은 올해 간협이 공모한 '제2차 간호사 현장 수기·사진전'에 출품된 것입니다.

사진 속 박 모(93) 할머니는 지난해 8월 1일 코로나19로 서울의 삼육서울병원 음압병상에 입원했습니다.

중등도 치매 환자였던 할머니는 요양원에서 감염돼 코로나19 전담병원인 이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고열로 기운도 뚝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코로나19 병동에 배치된 10여 명의 간호사는 할머니가 병실 침대를 꺼리고 낙상 위험이 있어 병실 바닥에 매트리스를 깔았습니다.

다른 입원 환자들과 달리 고령인 할머니가 격리병실에서 적적해하고 힘들어하자, 재활치료 간호 경험이 있던 한 간호사가 치매 환자용 그림 치료를 제안했습니다.

화투를 이용한 꽃 그림 맞추기와 색연필로 색칠하기였습니다.

양소연(33) 간호사는 "치매에 보호자도 없이 홀로 병실에 계시는 게 너무 위험해 보였고, 입원 이튿날부터 놀이 시간을 만들었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습니다.

실제 사진 속의 주인공인 7년차 간호사 이수련 씨는 "격리병상에서 환자가 말을 나눌 사람은 간호사밖에 없지 않으냐"며 "계속 졸기만 하는 할머니를 깨우고 달래 기운을 차리게 하는 방법이 없을지 궁리한 결과였다"고 말했습니다.

할머니는 그림 그리기 내내 졸기도 했지만, 이 씨 등 간호사 10여 명은 서로 돌아가면서 그림 치료를 멈추지 않았습니다.

할머니의 식사 챙기기부터 기저귀 갈아주기 등 쉽지 않은 일의 연속이었으나 이들은 코로나19 유행 속 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했다고 전했습니다.

간호사들은 할머니와 가족들 사이 영상통화를 주선해주기도 했습니다.

가족들은 "곧 퇴원하니 기운 차리고 건강하세요. 사랑합니다"며 할머니를 위로했습니다.

할머니는 입원 기간 코로나19 중등도에서 경증으로 바뀌면서 '음성' 판정을 받고 보름 만에 퇴원했습니다.

이 간호사는 "코로나19 환자들을 돌보는 것은 저도 감염될까 두려운 일이지만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환자들을 안심하게 배려하고, 잘 치료받고 퇴원하시도록 돌봐주는 것밖에 없다"고 겸손해했습니다.

(사진=대한간호협회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