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경기도 100% 지원금' 갈등…여권 후보들 반발

<앵커>

이재명 경기지사가 정부와 여당이 소득 하위 88%에 지급하기로 결정한 재난지원금을 경기도 도민 전원에게 지급하는 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혀서 여당 내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당내 다른 후보들은 형평성 문제와 국회 결정 사항을 존중하지 않았다고 비판했습니다.

보도에 한세현 기자입니다.

<기자>

새 갈등의 시작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발언이었습니다.

지난달 여야가 국회에서 합의처리한 소득 하위 88%에 대한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경기도가 자체적으로 '전 도민 지급'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입니다.

[이재명/경기지사 : '88%는 주는데 88.1%인 나는 왜 안 주느냐', 이렇게 항의가 엄청납니다. 우리 지방 정부에서 마련해 가지고 마저 전부 지급합시다, 깔끔하게….]

경쟁자들은 발끈했습니다.

이낙연 전 대표는 다른 지자체와의 형평성 문제를 지적했고,

[이낙연/전 민주당 대표 : 국회의 결정에 따르려 하고 있는 다른 지자체와의 형평성은 어떻게 할 것인가….]

정세균 전 총리는 국회와 정부 합의를 존중하지 않는 '일방통행'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정세균/전 국무총리 : (이재명 지사는) 국회에 있어본 적도 없고 또 정부에서도 일을 하지는 않았죠. 국정경험이 없으시잖아요. 그래서 아마 이런 결정을 하고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김두관 의원 역시 "심각한 편 가르기"라며 "선별지급보다 더 나쁜 일"이라고 이 지사를 정조준했습니다.

하지만, 이 지사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정책은 다른 게 정상"이며, "해당 정책에 대한 책임은 지자체장이 지면 된다"고 반박했습니다.

원팀 협약식 이후 잠시나마 잠잠해지는 듯한 후보들 간 공방이 다시 가열되는 양상인데, '재난지원금 전 도민 지급'은 내일(4일) 방송토론회 등에서도 주요 쟁점으로 부각할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