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집값 고공행진에 금리 오르고…부담 가중

<앵커>

집값이 곧 떨어질 거라는 정부 경고에도 수도권 아파트값 상승세는 여전하죠. 대출 금리는 코로나 이전 만큼 높아졌는데 더 오를 전망이어서 대출자들 부담이 걱정입니다.

보도에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달 1억 8천여만 원의 주택담보대출 만기를 연장한 유 모 씨.

신용등급에 변함이 없는데도 금리가 2에서 2.5%로 뛰었습니다.

가계대출 옥죄기에 나선 은행이 우대금리 혜택을 대폭 줄인 탓입니다.

[유 모 씨/주택담보대출 가입자 : 아무 이유 없이 (대출 금리를) 2.5%로 올려버렸어요. 저 같은 경우에는 (월 상환금이) 한 30만 원 정도 되는데, 지금은 올라서 40만 원 되죠.]

신한은행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최근 두 달 새 약 0.5%p, 전세대출 금리는 0.24%p 올랐고, 하나은행 비대면 신용대출금리도 0.35%p 올랐습니다.

지난달 금융기관의 평균 신규 가계대출 금리는 연 2.92%로, 작년 1월 코로나19가 터진 이후 가장 높습니다.

게다가 기준금리 인상을 통화, 재정 당국이 잇따라 공언하는 데다 은행들이 대출 총량을 줄이려고 우대 금리를 축소하고 있어서 금리 상승세는 계속될 거라는 관측이 많습니다.

그런데도 전국 종합주택 중위가격은 지난 1년 새 약 9%, 서울은 5% 올랐고, 전국 아파트 매수심리도 다시 불붙는다는 점입니다.

집값 오름세는 요지부동인데 대출 금리만 오르는 셈입니다.

[박원갑/KB금융그룹 수석위원 : 집값 상승 기대 심리가 아직 꺾이지 않고, 전셋값도 비싸다 보니까 작은 집이라도 장만하려는 사람들이 많고요. 대출 금리 상승에 따른 수요 둔화가 아직 크게 나타나지는 않고 있습니다.]

당장 8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수 있다는 전망까지 고개를 들면서 빚을 내 집을 산 대출자들의 부담이 더욱 커질 거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영상편집 : 김선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