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극한의 7월 폭염 · 홍수…서울 역대 2위 무더위

<앵커>

찌는 듯한 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의 경우 이번 달이 역대 2번째로 뜨거웠던 7월로 기록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반도뿐만 아니라 최근 지구촌 곳곳에서 극심한 폭염이나 폭우 같은 기상이변이 잇따르고 있는데, 그 이유를 정구희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축사의 소들이 시원한 물을 뿜어내는 분무기 아래를 좀처럼 떠나지 않습니다.

[청주시 축산농가 : 사람도 이렇게 더운데 소는 진짜 털 달린 짐승 아니에요. 식욕이 많이 떨어졌는 가봐요.]

고온 현상은 중부지방, 특히 서울이 극심합니다.

14일이나 폭염이 나타난 서울의 7월 최고기온 평균은 32도, 1994년에 이어 2번째로 높습니다.

[윤세인/서울 마포구 : (방문한) 가게 공사해서 에어컨을 잠깐 끄고 있기에 뛰쳐나왔어요, 다른 가게로. 너무 더워서 생활을 할 수가 없어요.]

세계기상기구가 '극한의 여름'이라고 말할 정도로 중위도지역이 이상기후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캐나다와 미국 서부는 50도의 폭염에 산불이 끊이지를 않고, 독일과 벨기에 등 서유럽과 중국 곳곳이 기록적인 폭우로 물에 잠겼습니다.

서유럽 폭우

기상이변의 원인은 온난화입니다.

시베리아까지 기온이 크게 오르면서 대기 흐름에 이상이 생긴 것입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중위도는 상공에 강한 제트기류가 흘러 대기를 순환시켜줍니다.

이 제트기류는 찬 공기와 따뜻한 공기 사이에서 만들어지는데, 고위도지역까지 더워지면서 기류 형성 지점이 더 북쪽으로 올라간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중위도지역은 대기가 정체돼 더운 곳은 계속 덥고 비가 쏟아지는 곳에는 계속 폭우가 내리고 있습니다.

[김백민/부경대 환경대기과학과 교수 : 평소에는 북위 40~50도 근방에 제트기류의 코어(중심)가 위치하는데, (고위도) 대륙이 가열되면 (제트기류가) 북쪽으로 60도 위로 올라가면서 중위도 지역은 제트기류가 약화 됩니다.]

기상청은 주말에는 간간이 비가 내려 기온이 조금 내려가겠지만, 습도가 높아 체감온도는 폭염 기준인 33도를 넘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영상취재 : 최대웅·이천기 CJB, 영상편집 : 윤태호)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