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희망 품고 옮긴 부대서도 2차 가해로 좌절"

숨진 공군 중사의 남편, SBS에 심경 밝혀

<앵커>

국방부가 공군 중사 성추행 사망사건을 직접 수사한 지 오늘(1일)로 꼭 한 달이 됐습니다. 이번 사건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봐왔던 피해 중사의 남편은 SBS에 그동안의 심경을 밝혔는데요. 숨진 아내가 성추행 피해 뒤 새 출발의 희망을 갖고 부대를 옮겼지만, 그곳에서도 2차 피해를 겪으며 좌절했다고 말했습니다.

김학휘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3월 2일 강제추행을 당한 뒤 직속 상관들에게 2차 피해에 시달렸던 A 중사.

지난 5월 18일 본인이 요청해 20비행단에서 15비행단으로 부대를 옮깁니다.

남편이 먼저 휴직을 권유했지만, 계속 일하겠다는 A 중사 의지는 확고했습니다.

[공군 A 중사 남편 : '내가 피해자인데 왜 계속 숨어야 하느냐', '20비행단에서는 2차 가해와 마주쳐야 하니까 15비행단 가서 계속 새로운 사람들이랑 일을 해보겠다' 결심을 한 거였거든요.]

그러나 부대를 옮긴 직후부터 또 2차 피해가 시작됐습니다.

[공군 A 중사 남편 : 단장이든 지휘관이든 '성추행당한 여군 어떻게 생겼는지 한번 보자' 이런 식으로 본인은 느꼈다고 그렇게 말을 하더라고요.]

극단적 선택을 한 당일 낮, A 중사는 남편에게 휴직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부대를 옮긴 지 3일 만입니다.

[공군 A 중사 남편 : '휴직을 하고 싶다'고 저한테 말을 하더라고요. 가기 전까지는 희망을 가지고 있었는데 15비행단 가서는 마지막으로 느낀 건 좌절밖에 없으니까.]

국방부 합동수사단은 피해 사실 유포 등 2차 가해 혐의를 받고 있는 15비행단 관계자 4명을 수사하고 있습니다.

고인의 명예 회복과 가해자 처벌이 가장 중요하다고 A 중사 남편은 강조했습니다.

[공군 A 중사 남편 : 왜 그들은 덮으려고 했었을까, 왜 그들 중 한 명이라도 제대로 된 결정을 한 사람이 없을까…]

A 중사 남편은 국방부에 '단순 사망 사건'으로 허위 보고한 혐의를 받고 있는 공군 군사경찰단장을 고소하며 이번 사건 이후 첫 행동에 나섰습니다.

(영상취재 : 한일상,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