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野 "與 겉으론 국회 정상화 협상, 뒤로는 날치기"

野 "與 겉으론 국회 정상화 협상, 뒤로는 날치기"
여야가 국회 상임위원장 재배분 협상을 현재 진행 중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이 단독으로 손실보상법을 강행 처리하자 국민의힘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오늘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이 겉으로는 국회 정상화를 위해 협상한다면서 뒤로는 날치기를 시도하는 앞뒤가 다른 모습을 버리지 않았다"고 비판했습니다.

어제(30일) 민주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단독으로 열어 소급 적용 조항이 빠진 코로나19 손실보상법을 통과시켰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여야 지도부가 원 구성 등을 협상하는 와중에 세종시에 있어야 할 공무원들을 참석하게 해 법사위를 소집한 것은 국민의힘을 배제한 채 원하는 법안을 날치기 처리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진행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달 10일 여당이 교육위원회에서 단독으로 처리한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법안도 언급하면서 "날치기로 통과한 법을 오늘 본회의에서 처리한다고 하기 때문에 강력히 반대 의지를 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김도읍 정책위의장도 오늘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의 입법 독재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며 "정부·여당은 청와대가 아닌 국민을 바라보고 국가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상식적인 행동을 보여달라"고 촉구했습니다.

국민의힘은 국회 관행에 따라 여당이 법사위원장직을 야당에 돌려줘야 한다고도 주장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의 출신 정당을 달리 하는 것은 견제와 균형의 원리를 작동시키기 위한 오랜 합리적 전통인데도 민주당은 법사위원장은 물론 다른 상임위원장을 독식하는 비정상을 계속 고집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