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낙연, 사면 제안 공개 사과…윤석열 "5·18 저항 명령"

<앵커>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을 앞두고 정치권의 움직임이 분주합니다. 광주를 찾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자신이 제안했던 전직 대통령 사면론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의 뜻을 밝혔습니다. 또, 장외에 있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5·18은 살아있는 역사"이며, 어떤 형태의 독재에도 저항을 의미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원경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광주민주화운동은 현재도 진행 중인 살아 있는 역사"라고 밝혔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그러면서 "5·18은 자유민주주의 헌법 정신이 국민 가슴속에 타오르고 있음을 증명한다"며, "어떠한 형태의 독재와 전제에든 강력한 거부와 저항을 명령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다만, 윤 전 총장은 모레(18일) 열릴 5·18 기념식에 맞춰 광주를 방문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전 총장 측 관계자는 "5·18이 대한민국의 저항정신과 자유민주주의를 상징한다는 의미"라고 풀이했습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는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해 벽두 자신이 제안했던 전직 대통령 사면론에 대해 공개적으로 사과했습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이 전 대표는 국민의 뜻과 촛불 정신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국민의 생명권과 주거권 신설 등을 골자로 한 개헌 카드를 꺼내 들고 공론화에 나섰습니다.

[이낙연/전 민주당 대표 : 정치적 민주주의를 뛰어넘어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를 구현하기 위한 개헌의 제안은 광주에서 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 유승민 전 의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등 다른 여·야 대선주자들은 내일이나 모레 광주를 방문합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김형수 KBC,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