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협의" 발언 급번복

미 "베이징올림픽 보이콧 협의" 발언 급번복
내년 베이징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미국 국무부 대변인이 보이콧 가능성을 언급했다가 브리핑 직후 정정했습니다.

국무부 네드 프라이스 대변인은 현지시간 6일 브리핑에서 미국이 동맹과 베이징올림픽 공동 보이콧을 협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분명히 논의하고 싶은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것은 지금과 향후 모두 의제에 올라있는 이슈 중 하나"라고 덧붙였습니다.

프라이스 대변인은 동맹과 언제 논의의 결론을 맺게 되느냐는 질문에 "2022년 일이고 아직 시간이 남았다. 시간표를 제시하고 싶지 않지만, 논의는 진행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는 답변하면서 신장 지역 집단학살을 비롯해 중국의 인권침해를 지적해 대중 압박조치 하나로 베이징올림픽 공동 보이콧 카드를 쥐고 있겠다는 뜻으로 해석됐습니다.

하지만 CNBC방송과 폴리티코 등은 국무부 고위관리가 '보이콧 검토'를 부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관리는 매체들에 보낸 성명에서 "2022년 올림픽 관련 우리의 입장은 변함없다"라면서 "동맹국 및 협력국과 공동 보이콧을 논의하지 않았고 (현재도) 논의하지 않고 있다"라고 밝혔습니다.

프라이스 대변인도 브리핑 후 트위터에 "말씀드린 대로 베이징올림픽 관련해 발표할 사항이 없다"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2022년까지 시간이 남았다"라면서 "중국과 관련해 공통의 우려를 정의하고 공유된 접근법을 확립하고자 동맹 및 파트너와 지속해서 밀접히 상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올림픽 보이콧은 체육을 정치화해 올림픽 헌장을 위반한다는 논란을 넘어 국내 정치에서도 상당한 파문을 몰고 올 수 있어 미 국무부가 서둘러 진화에 나선 걸로 보입니다.

정치컨설팅업체 유라시아그룹은 최근 보고서에서 미국이 캐나다, 영국, 호주 등과 함께 정부대표단을 보내지 않거나 대표단의 급을 하향하는 식의 '외교적 보이콧'에 나설 가능성이 60%라고 전망하고, 선수단 불참 방식의 보이콧 가능성은 30%라고 진단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