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바이든, 김정은 만날 의사 없어…접근 방식 다르다"

<앵커>

백악관이 바이든 대통령의 대북 접근 방식은 다르다며 김정은 북한 총비서를 만날 의사가 없다고 확인했습니다. 톱다운 방식으로 대북 문제를 풀지는 않겠다는 뜻인데, 국무장관은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가 유엔 결의 위반이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워싱턴에서 김수형 특파원입니다.

<기자>

지난 25일, 바이든 대통령은 북한의 탄도 미사일 도발에 상응한 대응을 하겠다고 경고하면서도 일정한 형태의 외교에 준비돼 있다고 발언했습니다.

이 발언에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나는 것도 포함되냐는 질문에 백악관은 이렇게 답했습니다.

[젠 사키/백악관 대변인 : 바이든 대통령의 접근 방식은 상당히 다를 것입니다. 그렇게 하는 것은 그의 의도가 아닙니다.]

정상 간 톱 다운 방식으로 북한과 비핵화 협상을 하던 트럼프 전 대통령과는 다르다는 뜻으로 아무런 조건 없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지 않겠다는 뜻으로 보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후보 시절 북한의 핵능력 축소 동의를 전제로 김정은 위원장과 회담 의사를 밝힌 바 있습니다.

[바이든/미국 대통령 (지난해 10월, 대선 토론)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반도 비핵화를 위한 북한의 핵능력 축소에 동의하면 만날 수 있습니다.]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가 유엔 결의안 위반이며 국제 정세를 위태롭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블링컨/미국 국무장관 : 북한은 여러 번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했습니다. 지역은 물론 국제 사회의 안보를 위협하는 행위입니다.]

조만간 공개될 바이든 정부의 대북 정책은 정상 간 담판보다는 실무 협상의 비핵화 성과를 훨씬 중요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