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MB 국정원, 18대 국회의원 전원 사찰…문건 있다"

<앵커>

오늘(8일) 8시 뉴스는 저희가 단독 취재한 내용으로 시작하겠습니다.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18대 국회의원 모두를 상대로 개인 신상 정보가 담긴 문건을 만들었고 지금도 그 문건을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국정원 말고도 검찰과 경찰, 국세청까지 문건 작성에 동원된 것으로 전해졌는데 그 과정에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깊이 개입한 것으로 의심됩니다.

첫 소식, 강청완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국가정보원 고위 관계자는 SBS 취재진에 18대 여야 국회의원 299명 모두의 구체적인 개인 신상 정보가 문건 형태로 국정원에 보관돼 있다고 털어놓았습니다.

근거를 물었더니 "문건의 존재를 자신이 직접 확인했다"고 답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문건 작성 시점은 이명박 정부 권재진 청와대 민정수석 시절인 2009년 9월 이후로 추정되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여야를 망라하고 국정 방해 세력을 색출한다는 명목으로 지시한 걸로 보이기에 사실상 사찰 문건이라고 규정했습니다.

사찰로 보는 다른 이유로는 문건에 담긴 내용을 들었습니다.

의원들의 치부가 담긴 내밀한 정보까지 들어있는데 특히 국세청을 통해 확보한 부동산 거래내역과 탈세 여부 등 구체적인 자금 내역도 포함돼 있다고 이 관계자는 설명했습니다.

문건 작성에는 국세청 외에 검찰과 경찰이 동원됐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습니다.

국정원이 권력기관을 통해 입수한 정보들을 바탕으로 국회의원 사찰 문건 작성을 주도했다는 겁니다.

또 다른 문건에는 국정원이 문성근, 김여진, 김미화, 김제동 씨 등 이른바 좌파로 분류된 연예인들의 방송 출연을 막기 위해 특정 방송사에 영향력을 행사한 사실도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최근 사찰 피해자들이 정보공개를 청구해 국정원의 사찰 문건 일부가 공개된 적은 있지만 18대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사찰 의혹 문건의 존재가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영상취재 : 김승태, 영상편집 : 박선수)   

▶ [단독] 판도라 상자 열리나…국회 정보위 의결하면 공개 가능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