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탄핵안 상원 송부…법무부 '대선 뒤집기' 수사 착수

<앵커>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미국 상원으로 송부되면서 본격적인 탄핵 심판 절차가 진행됐습니다. 미 법무부는 대선 뒤집기에 관여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관리들에 대해서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워싱턴 김수형 특파원입니다.

<기자>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소추안이 오늘(26일) 미 상원으로 송부됩니다.

민주당 하원 의원들로 구성된 소추위원 9명이 미 상원을 직접 방문해 전달하는데, 송부 다음날부터 탄핵 심판은 공식 시작됩니다.

민주당과 공화당 지도부는 탄핵소추안에 대한 심판 절차를 다음 달 둘째 주에 시작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지지자들의 의회 폭동을 부추겼다는 내란 선동 혐의가 적용된 탄핵 소추안이 가결되려면 적어도 공화당 상원의원 17명이 찬성해야 합니다.

[애덤 킨징거/공화당 하원 의원 : 공화당은 전쟁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공화당이 무엇을 대표하는지 말하기 위해서 꼭 필요한 전쟁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 법무부는 대선 결과를 뒤집기 위해 법무부 관리들이 부적절한 행위를 했는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뉴욕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투표 결과를 뒤집기 위해 법무장관 대행을 쫓아내고 측근으로 교체하는 계획을 세웠다고 보도했습니다.

[척 슈머/민주당 상원 원내대표 : 대통령이 선거 결과에 대해 온통 거짓말을 해 미국을 혼란에 빠뜨리려 한 사람을 법무장관으로 앉히려 시도했다는 것은 비열한 일입니다.]

탄핵 재판과 수사를 거치며 트럼프 전 대통령에 대한 논란은 한동안 계속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