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수사 지시 1주일 만에 동시다발 압수수색

<앵커>

2년 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에 대한 긴급 출국금지 조치가 불법으로 이루어진 건지 수사하는 검찰이 법무부를 포함한 여러 곳을 압수수색했습니다. 당시 조치에 문제가 없었다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공개 발언이 있었지만 검찰은 수사를 강행하는 분위기입니다.

안희재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이 압수수색한 곳은 법무부와 산하 출입국 외국인청이 있는 인천공항입니다.

재작년 3월 22일 밤 해외로 나가려는 김학의 전 차관을 출금하는 과정에서 위법성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당시 김 전 차관의 출국 여부를 불법 조회한 결과가 외부로 빈번하게 알려졌는데, 이 과정에 법무부 고위 간부들의 책임이 있는지 따져보겠다는 것입니다.

긴급 출금을 주도한 이규원 검사의 집과 파견 근무 중인 공정위 사무실 등이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당시 수사권이 없는 상태였던 이 검사가 가짜 사건번호가 적힌 서류로 긴급 출국금지를 진행했고, 대검찰청 간부들이 이걸 도왔다는 의혹이 밝혀져야 할 대상입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지시로 이 사건 수사를 맡은 수원지검은 배당 일주일 만에 전격적으로 움직였습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당시 출국금지에 대한 절차적 위법은 부차적인 문제라며 출금 조치는 정당했다고 주장했지만 수사팀은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에 대한 또 다른 의혹도 제기됐습니다.

재작년 김 전 차관 출국금지 직후에 안양지청에서 관련 수사 중이었는데, 대검 고위 간부였던 이 지검장이 수사를 무마하려고 압력을 행사했다고 국민의힘이 의혹을 제기한 것입니다.

[김도읍/국민의힘 의원 : (당시) 대검 반부패 강력부 등은 조사 이유 등을 보고하라며 수사팀 조사에 개입하였고….]

이 의혹에 대한 입장을 여러 차례 물었지만, 이 지검장은 답하지 않았습니다.

(영상취재 : 서진호·김민철, 영상편집 : 하성원, 영상제공 : JTBC)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