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주당 "독도 일본 영토 망언 규탄…주권 명백히 침해"

민주당 "독도 일본 영토 망언 규탄…주권 명백히 침해"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이 독도를 일본 영토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 민주당이 망언이라며 강하게 규탄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오늘(19일) SNS에 글을 올려 "일본 외무상은 문 대통령의 기자회견이 있던 날 독도가 일본 땅이라며 위안부 판결에 대해서도 '국제법상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이상한 사태'라고 했는데, 용납할 수 없는 망발"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이 대표는 또 일본이 한일관계 정상화를 강조한 문 대통령 기자회견에도 '신뢰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는 소식을 전하며 "양국이 함께 지혜를 내고 노력해야 하는데 일본 측이 냉소부터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양국이 외교적 해결을 위해 당장이라도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나누기 바란다"라며, "올여름 도쿄 올림픽 이전에 한일 현안이 타결되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김태년 원내대표 역시 원내대책회의에서 독도는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라고 거듭 강조한 뒤, "일본의 독도 발언은 우리의 영토 주권을 명백히 침해하는 행위"라고 항의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를 향해서도 "한국이 한·일 갈등의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며 책임을 떠넘겼는데, 이런 태도로는 현재 악화한 한·일 관계를 풀어나갈 수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신영대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일관된 적반하장식 태도는 한일 관계를 더욱 경직되게 할 뿐"이라며, "2014년 이후 8년째 한결같이 일본의 도발만이 되풀이되고 있다"며 비판했습니다.

이어 "한일 관계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지 않도록, 일본의 전향적인 태도를 촉구한다"고 밝혔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