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주한 이란대사 불러 공식 항의…실무대표단 내일 출국

"한국인 5명 등 탑승 선원 20명 모두 안전"

<앵커>

그제(4일) 한국 선박이 이란혁명수비대에 억류된 것과 관련해 정부가 이란에 공식항의하고 빠른 억류 해제를 요구했습니다. 우리 국민을 포함한 스무 명의 선원들은 모두 안전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먼저 김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한국 국적 선박 '한국 케미' 뒤로 고속정 여러 대가 바짝 따라붙습니다.

군 헬기까지 동원해 선박을 살핀 뒤, 배를 멈춰 세웁니다.

어제 이란 혁명수비대가 공개한 억류 당시 상황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출발해 아랍에미리트로 향하던 한국케미호는 그제 오후, 오만 인근 해역을 지나던 중 억류돼 현재는 이란 남부 반다르아바스항에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이란 측은 7천200톤의 화학물질이 실려 있는 선박이 해양 오염을 일으켜 조사 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즈마일 마키자데/호르무즈주 해양부 차관 : 해당 선박은 이 지역 사법당국의 명령에 의해 저지되어, 반다르아바스항으로 나포됐습니다.]

이란 정부 대변인은 이란의 한국 선박 나포가 인질극에 해당한다는 주장을 일축하면서 현재 미국의 대이란 제재 때문에 한국에 묶여 있는 이란 자금 70억 달러가 오히려 인질로 잡혀 있다고 반박했습니다.

한국인 선장 등 우리 국민 5명을 포함 선원 스무 명은 모두 무사한 걸로 전해졌습니다.

[사이드 바담치 샤베스타리/주한 이란대사 : (선원들은 안전합니까?) 모두 안전합니다.]

외교부는 어제 샤베스타리 주한 이란대사를 불러 나포 경위를 파악하고 공식 항의했습니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오는 10일에, 중동 지역 담당 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실무대표단은 내일 이란으로 출국해 관련 협의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