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차 지원금은 자영업자에게…백신 4,400만 명분 확보"

<앵커>

이런 가운데 오늘(29일) 저녁에 고위 당정청 회의가 열렸습니다. 관심은 역시 3차 재난지원금입니다. 국회 취재기자 연결해 보겠습니다.

전병남 기자, 누가 얼마나 받을지 하루 종일 취재했을 텐데 결과가 어떻습니까?

<기자>

오늘 고위 당정청 회의, 재난지원금은 선별 지급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전 국민 지급은 아니라는 겁니다.

여당은 자영업자를 최우선으로, 소상공인·특수고용직 순으로 지급 대상을 생각하는 걸로 취재됐고요.

지원 규모는 2차 때보다 4조 원 정도 줄어든 3조 6천억 원 안팎이 유력합니다.

여당 정책위 안은 2조 원이었는데 야당 요구보다는 더 주자, 이런 기류가 생긴 겁니다.

재원은 예산안 중 목적예비비를 증액해 마련할 가능성이 큽니다.

관건은 증액 말고, 뉴딜 예산 삭감하자 이렇게 주장하는 야당과의 협상인데요.

다음 달 2일이 예산안 처리 시한인데, 그때까지 합의가 될지 미지수입니다.

그런데 선별 지급에는 여권 내의 반대 목소리도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전 국민에 주자는 쪽인데요, 여당 내부에서는 볼멘소리도 나옵니다.

한 의원은 "책임 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이 자기 정치만 한다" 이렇게 비판했습니다.

<앵커>

코로나 백신 얘기도 해보겠습니다. 여당이 1조 3천억 원 추가확보에 나섰다고요?

<기자>

오늘 정부는 '3천만 명+α'가 백신 확보 목표라고 했습니다.

[정세균/국무총리 : 현재까지 확정된 것은 3천만 명분을 확보한다, 그리고 거기에 조금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여당은 이 α를 1천4백만 명으로 잡고 있습니다.

내년도 예산안에 1조 3천억 원을 추가 편성해서 총 4천4백만 명의 백신을 확보하자는 겁니다.

야당도 1조 원 정도 더 쓰자는 입장이죠.

사실 백신 접종률이 60% 정도면 집단면역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데, 4천4백만 명분이면 80%가 넘습니다.

최대한 더 맞아서 국민 불안감을 최소화하자는 게 여야 정치권 주장인 셈입니다.

(영상취재 : 하 륭, 영상편집 : 박기덕, 현장진행 : 편찬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