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법원 "수술 부위 확인 안 한 병원, 6천여만 원 배상하라"

법원 "수술 부위 확인 안 한 병원, 6천여만 원 배상하라"
수술 부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수술한 뒤 후속 조치도 제때 하지 않아 환자를 사망하도록 했다며 병원 측에 배상 책임을 물은 판결이 나왔습니다.

울산지법 민사11부는 수술 후 사망한 A 씨 유족이 병원 측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병원 측은 A 씨 부친과 모친에게 각각 3천200만 원 상당을 지급하라고 유족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20대였던 A 씨는 지난 2018년 충남에 있는 한 종합병원에서 복막암 의심 판정을 받고 담낭절제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후 A 씨 체내에 담즙이 누출되는 현상이 생겨 병원 측은 항생제 등을 투여했지만, 누출이 줄어들지 않았고, 병원 측은 2주 정도 지난 뒤 검사를 통해 총담관이 절단된 것을 발견했습니다.

A 씨는 담즙 누출로 인한 복부 통증을 호소해 병원 측은 이후 두 차례 더 수술했고, 증상이 호전되지 않던 A 씨는 다른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받다가 두 달 뒤 숨졌습니다.

재판부는 당시 환자 상태와 수술 대상 부위를 제대로 확인해야 하는데, 병원 측이 소홀히 해 총담관을 절단한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또 총담관이 손상된 것을 병원 측이 알고도 13일이 지난 뒤에야 합병증 방지를 위한 시술을 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재판부는 "A 씨 총담관이 손상된 것은 의료진이 수술 과정에서 대상 부위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과실 때문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며, "유족에게 위자료와 장례비 등을 지급하라"고 판결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