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석열, 검찰개혁 청사진 제시…"국민의 검찰돼야"

윤석열, 검찰개혁 청사진 제시…"국민의 검찰돼야"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주에 이어 2주째 일선 검찰청 검사들과 잇따라 간담회를 갖고, "검사의 배틀필드(전장·戰場)는 법정"이라며 공판 중심형 수사 구조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총장은 오늘(23일) 대검찰청에서 열린 '공판 중심형 수사구조' 오찬 간담회에서 "수사는 재판을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공판 중심형으로 개편돼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니다.

윤 총장은 "소추와 재판은 공정한 경쟁과 동등한 기회가 보장된 상태에서 당사자의 상호 공방을 통해 진실을 찾아가는 것"이라며 검찰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건 재판이라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수사는 소추에 복무하는 개념, 즉 재판을 준비해나가는 과정이라는 겁니다.

특히 진술보다는 증거를 통해 혐의를 입증할 것을 당부했습니다.

윤 총장은 검찰개혁의 청사진도 제시했습니다.

"검찰개혁의 비전은 공정한 검찰이 돼야 한다"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 사회적 약자를 위한 적극적 우대조치(Affirmative Action)도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서로 배려와 소통을 통해 활기차게 일하고 본분에 충실해 '국민과 함께 하는 검찰'이 되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습니다.

오늘 간담회에는 공판 중심형 수사구조 개편을 시범 시행 중인 대구·부산·광주지검 소속 담당 검사 6명이 참석했습니다.

대검에서는 조남관 차장검사, 박기동 형사정책담당관이 배석했습니다.

윤석열 총장은 내일 일선 검찰청 검사들과 또 간담회를 이어갈 예정입니다.

(사진=대검찰청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