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경조사비 부탁"…2억 꿀꺽한 외교부 직원

<앵커>

회사에서 동료 경조사가 있을 때, 봉투 전달을 부탁하는 경우가 꽤 있지요. 해외 직원들이 많은 외교부의 경우에는 아예 국내 행정지원부서 계좌를 통해 많이들 전달한다는데, 이걸 관리하던 직원이 경조사비 약 2억 원을 가로챘다가 해고된 걸로 확인됐습니다.

김혜영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3월 외교부 내부 시스템 '외교 포털'에 공지된 '경조금 전달 입금계좌 안내' 글입니다.

재외공관 근무 같은 부득이한 사유로 경조사비 전하기 어려운 직원들을 위해 공식 계좌를 운영 중이라며 특정 계좌 번호를 공지했습니다.

해외에서 경조사비를 이 계좌로 보내면 대신 전달하겠다는 취지입니다.

이걸 공지한 담당자, 외교부 기획조정실 소속 30대 무기계약직원 A 씨인데, A 씨는 이렇게 계좌로 입금된 동료 직원들의 경조사비 약 2억 원을 빼돌렸다 덜미를 잡혔습니다.

SBS 취재 결과, 외교부는 최근 '경조사비 배달 사고'가 났다는 직원들 제보를 토대로 조사에 착수했고, A 씨가 2억 원을 횡령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A 씨는 해고된 뒤 형사 고발 조치됐는데, 횡령한 돈 2억 원 가운데 1억 1천여만 원은 반환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A 씨가 빼돌린 돈이 예산이나 국고금은 아니지만, 외교부 공식 계좌로 관리된 비용을 횡령한 것인 만큼 기강해이 비판을 피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외교부도 관리 감독 책임을 묻기 위해 관계자에 대한 추가 징계 절차를 앞두고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외교부는 이번 문제가 불거지자 경조사비 계좌 운영을 다음 달 폐지하겠다고 오늘(30일) 내부 공지했습니다.

(영상취재 : 정성화·최호준, 영상편집 : 위원양, CG : 최진회)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