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금태섭, 민주당 떠나며 "오만이 문제"…손 내미는 야권

<앵커>

민주당에서 소신파로 평가받던 금태섭 전 의원이 오늘(21일) 탈당했습니다. 건강한 비판이나 자기반성은 내부 총질로 몰리고, 또 생각이 다른 사람은 윽박지르는 게 지금 민주당의 모습이라며 편 가르기와 오만한 태도가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병남 기자입니다.

<기자>

금태섭 전 의원이 내세운 탈당 명분은, "유연함·겸손함·소통의 문화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민주당이 변했다"는 겁니다.

"편 가르기로 국민을 대립시키고 생각이 다른 사람을 윽박지르는 오만한 태도가 가장 큰 문제"라며, "정치적 유불리만 계산하는 당 지도부에 절망한다" "상식과 이성이 살아 숨 쉬는 정당으로 돌아가길 바란다"는 말도 남겼습니다.

앞으로의 행보에 대해선 말을 아꼈습니다.

[금태섭/전 의원 : 앞으로도 시간 많고, 저도 (정계) 은퇴하는 게 아닌데….]

금 전 의원은 조국 전 법무장관에 대해 비판적 입장이었고, 지난해 공수처법안에 대한 국회 표결 때 기권했다는 이유로 당의 징계 처분을 받기도 했습니다.

당의 반응은 엇갈렸습니다.

[이낙연/민주당 대표 : 아쉽게 생각합니다. 충고는 마음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반면, '친조국' 인사인 김남국 의원은 "이익과 자리만 쫓아다니는 철새 정치인"이라고 힐난했습니다.

금 전 의원과 함께 '소신파 조금박해'라고 불려 온 조응천·박용진 의원과 김해영 전 의원은 "야속하고 원망스럽다" "이해는 되지만 동의하기 어렵다" "안타깝다"는 조금씩 다른 반응을 내놨습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함께 할 수도 있음을 내비쳤고,

[김종인/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 탈당과 관계없이 가끔 만나기도 했던 사람이니까, 한번 만나볼 수는 있어요.]

탈당을 내년 서울시장 보궐선거와 연결 짓는 시각도 일부 있습니다.

쓴소리를 아끼지 않던 여당 소신파의 탈당을 중도층이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탈당의 정치적 파장, 그리고 금 전 의원 본인의 정치 행보도 영향을 받을 걸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진호·하 륭·최대웅, 영상편집 : 최혜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