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외교장관 남편'의 미국 여행…"경위를 떠나 송구하다"

강경화 "남편 귀국 설득은 어렵다"

<앵커>

외교부가 국민들한테 불필요한 경우에는 해외 여행을 하지 말아 달라는 경보를 내린 상태에서 강경화 외교장관의 남편이 요트를 사서 여행을 하겠다고 미국으로 출국해서 논란입니다. 강경화 장관은 SBS하고 인터뷰에서, 경위를 떠나서 국민에게 송구하다고 말했습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강경화 외교장관의 남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가 요트 구입과 여행을 위해 어제(3일) 미국 뉴욕으로 떠났는데, 출국 과정에서 KBS 취재진을 만나서 한 발언이 특히 입길에 올랐습니다.

강경화 외교장관의 남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 강경화 외교장관

"코로나가 하루 이틀 안에 없어질 게 아닌데 집에만 있을 수 없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외교부는 지난 3월부터, 긴요한 목적이 아니면 여행을 자제해달라고 전 세계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한 상태.

요트와 여행에 대한 이 교수의 개인적 취향과 자유를 존중한다 하더라도, 외교부 장관의 배우자가 이 권고를 무시하듯 요트 구입 여행에 나선 것은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많습니다.

정치권도 뜨거운데,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비판이 나옵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해외 여행 관련해서 부적절하다는 여론이 있는데…) 국민의 눈으로 볼 때 부적절했다고 생각합니다.]

강경화 장관은 경위를 떠나 송구하다며 오늘 국민께 고개를 숙였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저도 설명하고 했습니다만 결국 (남편) 본인이 결정을 해서 떠난 것이고요. 어쨌든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남편의 귀국 설득은 어려울 것 같다고도 했습니다.

[강경화/외교부 장관 : (남편이) 워낙 오래 계획하고 미루고 미루다가 (미국에) 간 거여서요. 귀국을 하라고 이야기하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국정감사를 앞두고 불거진 이번 논란이 강 장관의 거취 문제로까지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보입니다.

(영상취재 : 김남성, 영상편집 : 황지영, CG : 류상수·방명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