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경화, 90도로 인사하며 "송구…귀국 설득은 어려워"

강경화, 90도로 인사하며 "송구…귀국 설득은 어려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오늘(4일) 남편의 미국 방문이 논란이 된 것에 대해 송구스럽지만, 귀국을 요청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강 장관은 오늘 오후 청사를 나가면서 기자들과 만나 "송구스럽다"는 입장을 재확인하며 차량에 탑승하기 직전 취재진에 90도로 인사했습니다.

강 장관은 남편에게 귀국을 요청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남편이) 워낙 오래 계획하고 미루고 미루다가 간 것이라서 귀국하라고 얘기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답했습니다.

남편 미국행 논란이 벌어진 뒤 퇴근하는 강경화 외교장관 (사진=연합뉴스)

강 장관은 여행 계획을 사전에 알고 있었고 설득도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강 장관은 "이런 상황에 대해서는 본인도 잘 알고 있고 저도 설명을 하고 했습니다만, 결국 본인도 결정해서 떠난 것"이라며 "어쨌든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강 장관은 오늘 오후 외교부 실·국장급 간부들과 회의 자리에서 "국민들께서 해외 여행 등 외부활동을 자제하시는 가운데 이런 일이 있어 경위를 떠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강 장관의 남편인 이일병 연세대 명예교수는 어제 미국으로 출국했습니다.

외교부가 불필요한 여행 자제를 국민에게 권고하는 가운데 주무부처 장관의 배우자가 요트 구매와 여행 목적으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져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지적이 야당은 물론 여당에서도 제기됐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