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검찰 "秋 아들 휴가, 외압 없었다"…전원 무혐의

<앵커>

추미애 법무장관 아들의 군 휴가 특혜 의혹에 대해 검찰이 어제(28일) 관련자 모두에게 무혐의, 불기소 처분을 내렸습니다. 검찰은 당시 병가나 개인 연가 사용에 문제가 없었고, 외압이나 부정한 청탁도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먼저 민경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017년 6월 추미애 장관 아들 서 모 씨의 두 차례 병가와 휴가 과정에 아무런 법적인 문제가 없다." 검찰이 수사에 착수한 지 9개월 만에 내린 결론입니다.

검찰은 추 장관과 서 씨, 추 장관 보좌관 출신 최 모 씨, 당시 휴가 승인권자였던 부대 지역대장 A씨도 모두 불기소 처분했습니다.

검찰은 우선 추 장관이 민주당 대표 시절 보좌관이었던 최 씨가 2017년 6월 14일과 21일에 각각 서 씨 상급부대 장교에게 전화를 걸어 병가 연장을 신청했고, 이후 상급부대장이 병가 연장과 개인 정기휴가 사용을 구두로 승인했다고 밝혔습니다.

당시 최 씨가 휴가에 대해 문의하거나 휴가를 신청하는 과정에 위계나 외압이 있었다고 보기 어렵다는 게 검찰 판단입니다.

휴가 승인이 있었기 때문에 서 씨의 부대 미복귀 의혹에 대해서도 군무이탈죄가 적용될 수 없다고 봤습니다.

추 장관이 최 씨를 통해 부정청탁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선 두 사람이 카카오톡 메시지 등으로 연락한 사실은 인정되지만 추 장관이 청탁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뚜렷한 정황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추 장관 부부 가운데 한 명이 당시 국방부 민원실에 전화를 걸었단 의혹도 민원실 녹음 파일 등을 전수조사했지만 별다른 내용을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추 장관은 입장문을 통해 근거 없고 무분별한 정치공세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거듭 송구하다며 검찰 개혁을 완수하는데 매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