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북 통지문에 달라진 분위기…청와대, 수습 국면 판단?

<앵커>

남은 이야기는 청와대 취재기자 연결해서 더 들어보겠습니다.

김정윤 기자, 어제(24일)만 해도 청와대는 상당히 강경한 입장이었는데 오늘 통지문이 오면서 분위기가 좀 달라졌습니다. 사태가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이렇게 보고 있는 건가요?

<기자>

확정적으로 그렇다 말씀드리긴 조심스럽지만 그런 분위기 읽힙니다.

북한이 하루 만에 통지문을 보내서 재발 방지 대책과 김정은 위원장의 공식적인 '사과' 입장까지 전하자 이번 피격 사건이 수습 국면으로 접어들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오는 겁니다.

또 더 나아가서 통상 비공개가 원칙인 정상 사이 친서 교환 사실은 물론 그 내용까지 공개하면서 수습 정도가 아니라 남북 관계 '반전의 지렛대'가 될 수 있다는 기대도 엿보이는데요.

남북 관계가 꽉 막혀 있던 상황에서 공동 진상 조사 혹은 시신 수습 작업이 현실화하거나 친서에 담긴 방역 협력 등을 위해 남북 대화의 물꼬가 트일 수 있다라는 거죠.

오늘 서훈 안보실장도 그런 기대를 숨기지 않았습니다. 들어보시죠.

[서훈/청와대 국가안보실장 :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정부는 국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한반도 정세와 남북 관계를 만들어가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앵커>

앞으로 북한이 어떻게 나오냐가 관건일 텐데 남북 관계는 그렇다 해도, 이번 일에 대한 국민 여론이 어떻게 흘러가느냐, 이 부분도 청와대는 상당히 신경이 쓰일 거 같아요.

<기자>

오늘도 보수야당 중심으로 해서 '정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한 것 아니냐'라는 비판 계속됐죠.

문재인 대통령은 오전에 국군의날 기념식에 참석해서 이런 메시지를 내놨습니다. 먼저 들어보시죠.

[문 대통령 :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그 어떤 행위에 대해서도 단호히 대응할 것임을 국민들께 약속드립니다.]

기념사에서 북한이나 이번 사건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어서 왜 그럴까, 의아했는데요, 북한 통지문 때문이었던 걸로 보입니다.

그러나 북한이 사과했으니 국내 여론도 가라앉을 거라는 여권의 기대에 대해 정작 국민 여론이 어떻게 흘러갈지, 좀 더 명확한 책임 추궁이 필요하다는 쪽으로 흘러간다면 청와대도 그에 따라 대응 기조를 조정할 걸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조정영·제 일·신동환, 영상편집 : 박기덕)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