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北, '사살 추정' 표현 이유…국방부 발표와 차이

<앵커>

북한이 보내온 통지문에는 북한이 파악한 사건 경위가 담겨 있었습니다. 신분 확인 요구에도 얼버무리고는 계속 답변하지 않아서 규정상 발포했다는 겁니다. 부유물을 소각했다는 말만 있고 시신을 훼손했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박하정 기자입니다.

<기자>

북한은 오늘(25일) 보내온 통지문에서 이번 사건 경위에 대해 이렇게 주장했습니다.

먼저 북한은 지난 22일 저녁 어로 작업 중이던 수산사업소 부업선에서 정체불명의 남자 1명을 발견했다는 신고에 경비 담당 군부대가 출동했다고 밝혔습니다.

군인들이 80m까지 접근해 신분 확인을 요구했지만 한두 번 대한민국 아무개라고 얼버무리고는 계속 답변하지 않았다고 했습니다.

단속 명령에 함구하고 응하지 않아 공포탄을 쐈고 그때 이 씨가 엎드리면서 무엇인가 몸에 뒤집어쓰려는 듯한 행동을 한 것을 군인이 보았다고도 전했습니다.

그 뒤 정장 결심에 따라 40에서 50m 거리에서 십여 발의 총탄으로 사격했고 사살된 것으로 판단했다는 겁니다.

[서훈/청와대 국가안보실장 : 10여 미터까지 접근하여 확인 수색하였으나 정체불명의 침입자는 부유물 위에 없었으며 많은 양의 혈흔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이후 부유물은 국가 비상 방역에 따라 해상에서 소각했다고 했습니다.

결국 시신은 자신들도 찾지 못했고 그래서 사살 추정이라고 표현을 통지문에 넣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북한이 이 씨의 시신을 불태웠다고 국방부가 확인했다고 발표한 것과는 차이가 있는 만큼 사건 경위 파악과 추가 조사 필요성 목소리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