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로나 시대 "배달만이 살길"…무점포 판매 사상 최대

<앵커>

코로나 상황이 계속되면서 '배달 수요'가 갈수록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굳이 점포 필요 없고 비대면으로 소비가 가능한 배달이나 인터넷쇼핑, 홈쇼핑 판매 액수는 올 상반기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먼저 정다은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파스타 가게를 운영하던 박주영 씨는 이달 초 치킨 프랜차이즈로 업종을 바꿨습니다.

[박주영/치킨집 운영 : 홀이 있는 음식점을 운영했는데, 코로나 터지고 나서 문을 닫게 됐어요. 포장 아니면 배달로만 할 수 있는 매장이 뭐가 있을까….]

매장 내부에 손님은 받지 않고 배달과 포장만 전문으로 하는 형태입니다.

[박주영/치킨집 운영 : 개업 때 비해 1.5배가량 매출이 상승했어요.]

외식 손님은 급감하는 가운데 배달이 가능한 메뉴들은 나 홀로 호황입니다.

1인 가구 증가에 코로나 후 비대면 소비까지 배달이 대세가 되자 일반 음식점들도 속속 가세하고 있습니다.

음식점들이 밀집해 있는 마포구의 먹자골목입니다.

식당 곳곳에 포장이나 배달을 시작한다는 안내 문구가 붙어있습니다.

[고깃집 직원 : 장사가 너무 안되다 보니까, 포장하는 데는 잘 되기 때문에 우리도 포장을 해야겠다….]

올해 상반기 한 배달 앱 주문 건수는 작년 동기 대비 176% 급증했습니다.

자연히 인터넷 쇼핑이나 홈쇼핑, 배달 등 점포가 필요 없는 소매 판매액은 46조 2천여억 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가까이 늘었습니다.

거리두기 강화에 들어간 오늘(31일)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 백화점과 대형마트 오프라인 매장은 한가했습니다.

반면 온라인몰의 장보기와 새벽 배송 주문은 매출이 급증했고 하루 배송 물량이 제한된 온라인 쇼핑몰은 조기 주문 마감이 잇따랐습니다.

(영상취재 : 제 일, 영상편집 : 박기덕)  

▶ 쏟아지는 배달 주문에 귀해진 '라이더'…수수료 꿈틀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