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세균 "의협 휴진하면 국민 불안…열린 자세로 의료정책 논의"

정세균 "의협 휴진하면 국민 불안…열린 자세로 의료정책 논의"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을 만나 "의협이 집단휴진을 강행하면 환자는 두려워하고 국민은 불안해할 것"이라며 "보건의료 현안정책에 대해 의료계와 열린 자세로 진지하게 논의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대한의사협회는 의대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설립, 한방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육성 등 정부 정책의 철회를 촉구하면서 모레(26일) 파업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정 총리의 오늘 발언은 양측이 절충점을 찾아 파업 사태를 막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풀이됩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와 싸운 지 7개월이 흘렀고, 돌아보면 K방역이라는 말이 낯설지 않을 만큼 우리의 대응 노력이 국제적으로 평가를 받았다"며 "의료진의 헌신과 희생이 있어 가능했고 국민도 인내하고 적극적으로 협조해준 덕"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정 총리는 "하지만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동시다발적 코로나 집단감염이 발생했고 그 불씨가 전국으로 확산하는 양상을 보이며 방역전선이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며 "지금까지 힘들게 쌓아온 성과와 평판이 한순간에 무너지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는 현장 의료진의 피로도도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정 총리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정부는 의료진 여러분과 힘을 합쳐 이번 위기를 극복하고자 한다"며 "국민이 바라는 것도 정부와 의료계의 대립이 아니라, 힘을 모아 당면한 위기를 극복하고 의료 현안을 지혜롭게 푸는 모습일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어제 대한전공의협의회와도 장시간 많은 의견을 나누고 진정성 있는 대화 의지를 확인했듯, 오늘 대화가 정부와 의료계가 뜻을 합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