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땀에 젖은 조끼 돌려 입어요"…일용직 근로자들 '불안'

<앵커>

최근 인천에 있는 쿠팡 물류센터에서 또 확진자가 나오면서 사람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죠. 서울시가 쿠팡과 비슷한 회사인 '마켓컬리' 물류센터를 점검해봤더니 사람들이 작업할 때 입는 조끼를 제대로 세탁하지도 않고 돌려 입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송파구의 마켓컬리 물류센터입니다.

일용직 근로자들이 작업복으로 입는 조끼들이 플라스틱 바구니에 가득 쌓여 있습니다.

전 근무자가 입던 걸 바구니에 넣어두면 다음 근무자가 아무거나 골라서 입는 식입니다.

이렇게 일하는 일용직 근로자가 1천 명이 넘습니다.

[일용직 근로자 : 일하러 온 사람들이 자기가 골라서 입는 거야. 깨끗한 거 있으면 골라 입고. 박스에 일 끝나면 그냥 거기다 벗고 나가고, 또 그다음 날에 오는 사람들 그거 입고 나가니까.]

땀에 젖은 조끼 돌려 입기가 너무 불안하다는 민원을 받은 서울시가 지난주 현장 점검에 나섰습니다.

조끼 세탁은 일주일에 겨우 한 번 정도, 소독 여부도 확인되지 않아 방역에 문제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서울시 관계자 : 일주일에 한 번 세탁하고, 그냥 막 입는다 그러더라고요. 좀 지저분하고 또 진짜로 코로나로 전염될 수 있어서….]

지난 5월 쿠팡 물류센터 집단감염 때도 신발이나 방한복을 돌려썼다는 증언들이 나왔는데 당시 방역 당국이 작업장 내 모자 등에서 바이러스를 검출한 바 있습니다.

서울시는 조끼를 최대한 돌려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해 추가 구매하고 정기적으로 세탁할 것을 지시했습니다.

마켓컬리 측은 조끼 세탁에 미비한 점은 있었으나 벗어둔 조끼는 매일 소독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출입구에 전신 소독기를 설치해 감염 위험을 줄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