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재판서 나온 정반대 증언…"靑, 유재수 사직 요청 없었다"

<앵커>

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 재판에서 당시 청와대가 유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사표를 요청한 적이 없다는 법정 증언이 나왔습니다. 조국 전 장관 등 당시 청와대 민정라인의 주장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얘기입니다.

이한석 기자입니다.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오늘(14일) 오전 법정에 출석하며 자신과 가족을 겨냥해 전방위 수사를 벌인 검찰에 대한 작심 발언을 쏟아냈습니다.

[조국/전 법무부 장관 : 다른 국가기관에 대해서는 불문곡직 쇠몽둥이를 휘두르고 내부 비리에 대해서는 솜방망이조차 들지 않은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됩니까.]

유재수 감찰 무마 의혹에 대해서는 유 전 부시장이 불응해 합법적 감찰을 진행할 수 없어 사표를 받도록 조치한 거라고 반박했습니다.

하지만 오늘 재판에서는 조 전 장관의 주장과 정반대 증언이 나왔습니다.

당시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었던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으로부터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에 계속 근무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말을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유 전 부시장이 금융위를 사직한 게 청와대 요청이 아니었느냐는 검찰 측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습니다.

김 차관은 이어 유 전 부시장은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에서 사표를 내라고 한 게 아니라며 유 전 부시장이 희망해 민주당 수석전문위원으로 가게 된 거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오후 재판에서는 최종구 전 금융위원장이 나와 유 전 부시장이 청와대 감찰을 받던 중 금융위에 사표를 낸 배경을 증언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