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그린벨트 논란 종결 나선 文…"미래 세대 위해 보존"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주택 공급을 위한 그린벨트 해제 논란과 관련해서 미래 세대를 위해 그린벨트는 해제하지 않고 계속 보존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신 주택 용지 확보를 위해서 다양한 국공립 시설 부지를 활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20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주례 회동을 하며 주택 공급 물량 확대 방안에 대해 협의한 뒤 개발제한구역, 그린벨트를 유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총리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문 대통령이 개발제한구역은 미래 세대를 위해 해제하지 않고 계속 보존해 나가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신 주택 용지 확보를 위해 다양한 국공립 시설 부지를 최대한 발굴하고 확보하기로 했습니다.

또 국가 소유인 태릉 골프장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그린벨트 해제 여부를 두고 당·정·청에서 엇갈리는 발언들이 나온 상황에서 대통령이 논란을 정리한 겁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넘치는 시중 유동자금이 부동산으로 쏠리지 않고 생산적인 투자로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정부는 넘치는 유동자금이 부동산과 같은 비생산적인 부분이 아니라 건전하고 생산적인 투자에 유입될 수 있도록 모든 정책적 수단을 강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금융과 민간 자금이 참여하는 '한국판 뉴딜 펀드' 조성, 벤처와 스타트업 활성화를 위한 6조 원 규모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 출범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주식시장 활성화를 위해 소액 개인 투자자들의 투자 의욕을 살리는 방안으로 금융 세제를 개편하고 장기 투자에 인센티브를 주는 정책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