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동재 전 채널A 기자 구속…윤석열 측근 수사 속도

<앵커>

강요미수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던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습니다. 법원은 이 기자가 검찰 고위직과 연결해 피해자를 협박하려 한 의심 자료가 상당히 있다고 밝혀서 관련 수사에도 속도가 붙을 걸로 보입니다.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중앙지법 김동현 영장전담판사는 어젯(17일)밤 이동재 전 채널A 기자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김 부장판사는 이 전 기자가 특정 취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검찰 고위직과 연결해 피해자를 협박하려 했다고 의심할 만한 상당한 자료들이 있다고 했습니다.

또 증거 인멸 우려가 높고 실체적 진실 발견과 언론, 검찰의 신뢰 회복을 위해서라도 구속 수사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전 기자는 수감 중인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 대표에게 여권 인사 비위를 밝히지 않으면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며 강요하다 미수에 그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영장이 발부됨에 따라 수사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검찰이 공범으로 지목한 윤석열 검찰총장 측근 한동훈 검사장에 대한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한 검사장은 이번 수사가 일부 정치권과 언론이 조작한 공작이라고 주장하면서 검찰 소환 통보에 응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는 24일에는 이번 사건의 기소 타당성 등을 판단하는 검찰 수사심의위가 열리는데 그 결과가 향후 수사의 중요 변수가 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