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인천 수돗물에서 벌레 '꿈틀'…"정수장 유충이 가정에"

인천시 "수돗물 마시지 말라"

<앵커>

지난해 '붉은 수돗물 사태'가 있었던 인천 서구 일대에서 이번에는 수돗물에 살아있는 작은 유충이 있다는 신고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원인으로 정수장 필터가 지목됐는데 저희 취재 결과, 서구뿐만 아니라 근처 다른 정수장 물을 받는 곳에서도 유충이 발견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수돗물 필터 속에 작은 벌레가 꿈틀거립니다.

지난 9일부터 인천 서구 원당동 등 4개 동 가정에 공급되는 수돗물에 유충이 섞여 나온다는 신고가 20여 건 접수됐습니다.

신고가 접수된 인천 서구 외에 지난달 말 계양구의 한 가정집 수돗물에서도 유충이 확인됐습니다.

[인천 계양구 주민 : 설거지하고 나서 한 번 보니까 또 있더라고요. 실지렁이처럼 얇고 짧은데 움직이고 있어 가지고.]

깔따구과 유충으로 추정되는데, 인천시는 수돗물을 공급하는 공촌정수장 활성탄 필터에서 유충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공촌정수장에서는 활성탄 필터를 이용해 한 단계 더 걸러내는데 이 필터에서 발생한 유충이 전파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인천시는 공촌정수장 외에 다른 정수장 물을 받는 지역은 문제없다고 밝혔지만, SBS가 확인한 계양구의 경우 공촌정수장이 아닌 부평정수장에서 물을 받고 있습니다.

부평정수장도 공촌정수장과 같은 활성탄 필터를 사용하는 만큼 인천시는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도 유충 발견 시 신고를 당부했습니다.

활성탄 필터 사용, 부평정수장/공촌정수장

[백명수/수돗물시민네트워크 정책위원장 : 이런 일이 발생한 건 굉장히 드문 일인 거죠. (필터) 보관상의 문제라던지 아니면 처리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지 않았나 이런 의심을 해볼 수 있습니다.]

인천시교육청은 오늘(14일) 하루 서구 관내 유치원과 초중고교 39곳에 대해 급식을 중단했습니다.

인천시는 유충이 발견된 지역 주민에게 안전을 위해 수돗물을 직접 마시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영상취재 : 이용한, 영상편집 : 이소영, CG : 서승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