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미국, WHO 탈퇴 통보…코로나19 국제 협력 난항 우려

5월 말 '관계 단절' 선언 후 한 달여 만

<앵커>

미국이 세계보건기구 WHO를 탈퇴한다고 유엔에 공식 통보했습니다. 중국 편만 든다고 비난하던 트럼프 대통령이 관계를 끊겠다고 하더니 진짜로 해버린 것입니다. WHO는 코로나19 대유행이 아직 정점에 이르지 않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상황이 더 안 좋아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인데, 국제사회 협력에 큰 구멍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가 나옵니다.

워싱턴에서 김윤수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미 상원 외교위원회 민주당 간사인 밥 메넨데스 의원은 트윗을 통해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 대유행 와중에 미국을 세계보건기구, WHO에서 공식 탈퇴시켰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외신들은 미국 정부가 UN에도 같은 통보를 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동안 WHO가 중국 편을 들다 코로나19 초기 대응에 실패했다며 강하게 비난해 왔습니다.

5월 말에는 WHO와의 관계 단절을 선언했습니다.

[트럼프/미국 대통령 (지난 5월 29일) : 우리는 오늘부터 세계보건기구(WHO)와의 관계를 단절하고, WHO에 지원하던 기금을 별도의 긴급한 국제적 공중 보건 수요에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후 한 달여 만에 공식 탈퇴가 이뤄진 것인데, WHO에 가장 많은 자금을 지원하던 미국이 탈퇴함에 따라 코로나19에 대한 국제사회의 협력이 어려워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은 지난해 기준으로 약 4천900억 원, WHO 연간 예산의 15%에 해당하는 금액을 지원했습니다.

UN 관계자는 코로나19 대유행 속에 미국이 WHO와의 관계를 단절하면서 국제사회는 물론 미국인들도 더 위험한 상황에 빠지게 됐다고 비판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