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한국 남게 된 손정우, 부친이 건 자금세탁 수사 받는다

재판부 "국내서 수사하는 게 바람직"

<앵커>

세계 최대 규모의 아동 성착취물 사이트를 운영하다 붙잡힌 손정우 씨가 우리나라에서 계속 수사와 재판을 받게 됐습니다. 법정형이 더 높은 미국이 자기 나라로 보내 달라고 손 씨에 대한 범죄인 인도 요청을 했었는데 재판부가 받아들이지 않은 겁니다.

먼저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검은 옷에 마스크를 쓴 손정우 씨가 서울구치소 문을 나섭니다.

[손정우/미성년자 성착취물 사이트 운영자 : 정말 죄송하게 생각하고 앞으로 처벌이 남아있는 것도 달게 받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법원이 손 씨에 대한 미국의 범죄인 인도 요청을 허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재판부는 우리 사회 아동·청소년 음란물 범죄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손 씨를 미국이 아닌 국내에서 수사하는 게 더 바람직하다고 밝혔습니다.

손 씨 혐의가 반인륜적이고 극악한 범죄이므로 법정형이 더 높은 미국에서 처벌을 받아야 한다는 주장에는 공감하지만, 더 엄중한 처벌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보내는 게 범죄인 인도 제도의 취지는 아니라는 겁니다.

다만 이번 결정이 면죄부가 아니며 한국인 회원 정보 등 증거를 철저히 수집해 범죄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며 손 씨가 수사에 협조하고 정당한 처벌을 받기를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손 씨는 '웰컴투비디오'라는 이름의 아동 성착취물 사이트를 운영한 혐의로 재작년 구속기소 돼 항소심에서 1년 6개월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검찰은 손 씨의 아버지가 미국 송환을 막기 위해 고소한 범죄수익은닉 관련 혐의 등에 대해 손 씨를 상대로 추가 수사를 벌일 방침입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이재성)  

▶ "판사 자격 박탈" 비난 봇물…'제2의 손정우' 막으려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