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총리 "방역의무 위반 개인에 책임 물을 것"

정총리 "방역의무 위반 개인에 책임 물을 것"
정세균 국무총리는 오늘(5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해 "사업주뿐 아니라 개인에 대한 방역 책임과 의무를 보다 더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총리는 오늘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상황이 다시 중대 고비를 맞고 있다고 진단하면서 이같이 말했습니다.

하루 평균 신규 지역감염자 수가 6월엔 33명이었지만, 7월 들어 42명으로 늘었고, 해외 유입을 포함한 1일 총확진자 수가 닷새 연속으로 50명을 넘은 데 따른 겁니다.

정 총리는 "이러한 감염이 전국적으로 확산한다면 과거 대구·경북에서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으로 전개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습니다.

정 총리는 개인에 대한 방역의무 강화 조치와 관련해 "방역수칙 준수가 의무화된 시설이나 장소에서 마스크 미착용 등 위반 행위가 확인되면 사업주뿐 아니라 이용자에게도 고발조치 등 법적 책임을 반드시 물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확진자의 고의나 중과실로 타인 또는 지역사회에 감염이 확산될 경우 치료비 환수나 손해배상 등 구상권을 적극 행사할 것"이라며 "개개인의 방역 의무 위반행위에 대한 신속한 행정조치를 위해 과태료 신설 등 관련 법 개정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총리는 7월 4일 기준 전 세계 1일 확진자가 역대 최고치인 21만 명을 기록한 점 등을 거론하고 "관계 부처와 방역당국은 해외유입자 관리를 강화할 수 있는 추가 조치를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이어 여름철 집중호우와 관련해 "행정안전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비상상황별 대응 시나리오를 다시 점검해 달라"며 "재해 발생 시 대피시설에 사람들이 몰릴 경우 코로나19 확산 위험성이 있으므로 이에 대비한 방역계획도 준비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