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대협 · 윤미향 상대 "후원금 돌려달라" 소송

정대협 · 윤미향 상대 "후원금 돌려달라" 소송
경기 광주 '나눔의집', 정의기억연대(정의연) 등 위안부 피해자를 지원하는 단체에서 잇따라 기부금 관련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이들 단체의 후원자들이 법원에 후원금 반환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위안부 할머니 기부금 및 후원금 반환소송대책 모임'은 24일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 나눔의집을 상대로 후원금 반환을 청구하는 소장을 서울중앙지법에 제출했습니다.

이는 이달 4일 나눔의집을 상대로 한 집단 후원금 반환 소송에 이은 2차 소송입니다.

원고 측 소송대리인 김기윤 변호사는 "후원행위 취소에 의한 부당이득 반환을 청구하는 동시에, 이들 단체의 불법 행위에 대한 민사상 손해배상을 청구하겠다는 목적"이라고 소송 취지를 설명했습니다.

대책모임에 따르면 2차 소송에 참여한 후원자 32명 중 정대협과 윤 의원에 대해 소송을 제기한 이들은 3명이고, 청구 금액은 총 172만 원입니다.

나머지 29명은 나눔의집 후원자들이며 총 3천386만 원을 청구했습니다.

김 변호사는 "소송을 통해 후원금을 반환받지 못하더라도, 이들 단체가 기부금품 모집목적 외 용도로 후원금을 사용한 사실이 밝혀졌다면 정부가 나서서 반환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