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올림픽 취소 막자' 日 안간힘…개최권 반납 의견까지

<앵커>

내년으로 연기된 도쿄 올림픽이 '반쪽 올림픽'이 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질 것으로 보여 올림픽 규모 축소를 검토하는 건데, 반쪽이라도 아예 취소하는 것보다는 낫다는 판단입니다.

도쿄 유성재 특파원입니다.

<기자>

지난 3월 도쿄 올림픽 1년 연기가 결정되자 아베 총리는 '완전한 형태'로 올림픽을 개최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베/일본 총리 (4월 29일) : 선수들도 관중들도 안심해서 참가할 수 있는 '완전한 형태'의 올림픽·패럴림픽을 개최하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런데 최근 대회 조직위원회와 도쿄도가 '올림픽 간소화'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개회식과 폐회식은 국가별 입장 행진을 생략해 참가자와 시간을 대폭 줄이고, 대회 기간에는 선수와 관중 모두를 대상으로 감염 검사를 실시한다는 게 골자입니다.

또 올림픽 대표들이 선수촌에 머무는 기간을 최소화하고, 성화 봉송 행사도 축소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내년까지 갈 수도 있기 때문에 최악의 시나리오인 올림픽 취소만은 어떻게든 피해 보겠다는 의도가 들어 있습니다.

일본 측은 조만간 구체적인 방안을 정리해 국제올림픽위원회와 협의에 나설 방침입니다.

[하시모토/일본 올림픽 담당상 : 무엇이 최적인지를 생각한다면 역시 합리화 (간소화)를 포함해 대응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대응으로 개최 도시 도쿄의 재정 여력이 급격히 약해지는 것도 축소 검토의 이유 가운데 하나입니다.

현실이 된다면 '반쪽 올림픽'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일각에서는 이럴 거면 개최권을 반납하자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한철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