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오래된 가옥 벽지에서 조선 후기 수군 명단 발견

오래된 가옥 벽지에서 조선 후기 수군 명단 발견
충남 태안 신진도에 있는 오래된 가옥 벽지에서 조선 후기 수군의 명단이 적혀 있는 군적부가 발견됐습니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충남 태안의 옛 수군 주둔지인 안흥진성 인근 신진도의 비운 지 오래된 고가 벽지에서 조선 후기 군역의 의무가 있는 장정 명단과 특징을 기록한 공적 문서가 주민의 신고로 발견됐다고 4일 밝혔습니다.

군적부는 고가의 벽지로 사용된 상태였습니다.

이번에 발견된 수군 군적부는 19세기에 작성된 것으로, 안흥진 소속 60여 명의 군역 의무자를 전투 군인인 수군과 보조적 역할을 하는 병역 의무자인 보인으로 나눠 이름, 주소, 출생연도, 나이, 신장을 부친의 이름과 함께 적었습니다.

수군의 출신지는 모두 당진현(현 당진시)으로, 군적부에서는 당시 당진 현감의 직인과 자필서명이 확인됐습니다.

문화재청은 "군적부 세부 내용을 보면 당시 수군은 전투 군인인 수군 한 명에 보인 한 명으로 구성돼 있다"며 "이 군적부는 16세기 이후 수군편성 체계를 확인할 수 있는 문서"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주특기가 적혀 있는 다른 군적부와 달리 수군과 보인만 기록돼 있어 징발보다는 18∼19세기 군역 부과 방식인 군포를 거두기 위한 것이 주목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도광(道光) 23년'이란 명문이 적혀 있는 고가 상량문
이곳 수군은 왜구의 침입을 막고, 유사시 한양을 지원하는 후원군으로 물살이 빠른 태안 앞바다 일대를 통행하는 조운선의 사고를 방지하는 역할도 했습니다.

군적부가 발견된 고가의 상량문에는 '도광(청나라 도광제(재위 1820∼1850)의 연호) 23년'이라는 명문이 적혀 있어 건축연대가 1843년으로 추정됩니다.

고가의 한쪽 방에서는 당시 조선 수군 또는 학식을 갖춘 사람이 수군 주둔 마을의 풍경과 일상을 표현한 한시 3편도 두루마리 형태로 발견됐습니다.
고가에서 발견된 한시
문화재청은 "충청 수군 군적부는 현재까지 서산 평신진 군적부 외에는 알려진 것이 없어서 이번에 발견한 자료는 희귀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군적부가 언제 벽지로 사용됐는지에 대해서는 연구가 진행 중이다"고 했습니다.
조선 후기 군적부가 발견된 고가
이 유물은 오는 5일 오후 1시 국립태안해양유물전시관에서 열리는 '태안 안흥진의 역사와 안흥진성' 학술 세미나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사진=문화재청 제공,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