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마포 쉼터' 추가 압수수색…정의연 "피해자 모독"

<앵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위해 모은 후원금을 제대로 썼는지, 안성 쉼터 매입에 문제는 없었는지 논란이 커지는 가운데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검찰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어제(20일) 사무실을 압수수색한데 이어서 오늘은 서울 마포에 있는 쉼터를 추가로 압수수색했습니다.

민경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주택 대문이 열리고 압수물 상자를 든 수사관들이 나옵니다.

[필요한 자료 충분히 확보하셨나요?]

검찰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쉼터인 서울 마포 '평화의 우리 집'을 오늘 낮 압수수색했습니다.

새벽까지 정의연 사무실과 전신인 정대협 사무실의 주소지인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 압수수색을 끝낸 지 9시간 만입니다.

검찰은 "쉼터는 애초 압수수색 대상이 아니었지만 관련 자료가 일부 보관돼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마포 쉼터는 지난 2012년 정대협이 명성교회로부터 무상으로 임대받아 조성한 곳입니다.

현재 위안부 피해자 길원옥 할머니가 혼자 거주하고 있으며, 지난 1월 타계한 고 김복동 할머니도 생전 이곳에 머물렀습니다.

정의연은 마포 쉼터 외에 2013년 추가로 안성 쉼터를 마련했는데 7억 5천만 원에 사들인 쉼터를 지난달 4억 2천만 원에 팔아 고가 매입과 헐값 매각 의혹이 일고 있습니다.

압수수색을 마친 검찰은 정의연의 후원금 자료와 지출 내역 등을 분석하는 동시에 관련자 소환 준비에도 들어갔습니다.

정의연 측은 검찰 압수수색에 대해 "외부 회계감사 추진 중에 이뤄진 압수수색에 유감을 표한다"며 특히 위안부 할머니가 머물고 있는 쉼터를 압수수색한 것은 "피해자들에 대한 모독이며 인권침해"라고 비판했습니다.

(영상취재 : 서진호·주용진, 영상편집 : 유미라)  

▶ 4년 전 지적 무시한 나눔의집…후원금 취소 문의 빗발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